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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KR 잘하기 1 - 전략체계 수립 먼저

셸파 2020. 4. 21. 07:28

 OKR를 잘 하기 위해서는 Objective(목표)를 잘 수립해야 합니다. OKR을 도입한 많은 경영자들과 임원들이 목표를 수립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직원들은 더할 나위 없겠죠)

우리가 세운 Objective가 "책이 말하고 있는 기준에 맞나?" 의문이 남기 때문입니다.

 

책에서 말하고 있는 Objective 기준은 특별하지 않습니다. Objective는 성취해야할 대상, 대단히 중요한 것, 구체적이고 행동지향적(이상적)인 것, 영감으로 가득해야 한다고 하지만, 이는 우리가 사전적으로나 심적으로 이미 알고 있는 목표(Objective)와 다를 것이 없습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그 목표가 우리회사, 조직, 내가 추구하는 목표가 맞느냐"입니다. 이에 대한 답은 전략체계 안에 있습니다.

 

OKR를 수립하기 전에, 전략체계를 반드시 수립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회사가 뭘 추구하는지 그 과정에서 우리 조직은, 나는, 무엇을 해야하는지 알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물음에 답하기 위해서 또는 임직원 모두가 알기 위해서 전략체계를 수립하고 공유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빙산과 같이 정말로 중요한 업무(Value~Strategic Objective수립 업무)는 수면 아래에 있고 전술목표에만 집중하게 되어, 시장 경쟁이라는 전쟁에서 회사는 매번 지고 말 것입니다.

 

 

전략체계도

 

< Top-down이냐 Bottom-up이냐?>

많은 사람들이 OKR을 수립할 때 OKR은 Bottom-up으로 수립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을 많이 합니다.

전략체계도를 자세히 보면 이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전략목표(Strategic Objective)를 정하여 조직 구성원에서 알려줘야하고 이 전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술목표(Tactic Objective, Short term goal)를 조직과 조직구성원이 수립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OKR에서 이야기 하고 있는 선택과 집중을 할 수 없고 자원만 낭비될 것입니다.

 

 

<참고 다른 형태의 전략체계도>

 

일반적인 전략체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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