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KPI란
    카테고리 없음 2020. 4. 22. 06:05

    OKR과 KPI에 대해 혼동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조직이나 개인을 평가하는 기준을 지칭할 때, 업무 관행적으로 KPI라는 명칭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KPI는 평가할 때 쓰이는 개별 지표를 이야기하는 것이지 어떤 틀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KPI는 회사 내부에서 관리하는 모든 지표를 말하고 관리적으로 아래와 같은 분류로 구분해볼 수 있습니다.

    분류기준 분류항목 예시
    인과관계, 선후관계 원인지표, 결과지표
    / 선행지표, 후행지표
    원재료 가격 상승 -> 매출총이익률
    공정에 따른 분류 투입/과정/산출/결과지표 인력,비용/시간당생산량/출고량/매출
    지표분류 정량지표/정성지표 매출액/신제품 만족도

     

    조직평가를 위한 KPI는 BSC(Balance Score Cards)관점에서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구성합니다.

    관점 KPI 예시 의의
    재무 매출액, 매출원가, 매출총이익(률), 판매관리비, 영업이익(률), ROE, PER, PBR
    (재무제표 또는 관리회계적으로 관리하는 모든 지표) 
    재무적인 성과 개선 측정
    고객 고객만족도, 시장점유율, 브랜드평가,
    타사 대비 가격 우위, 고객유지율, 충성도, 신규고객확보율, 고객수익성
    고객의 관점에서 기업을 평가
    내부프로세스 신제품 출시 수, 신제품 개발기간, 기계가동률, 품질수준, 원가경쟁력, 판매보증, 반품처리, 하자보수 기간 내부 프로세스 혁신 수준 평가
    (개선, 효율, 신속성, 기타 등등)
    학습과 성장 직원역량 강화(종업원 교육), 정보인프라 확대, 직원만족도, 이직률 기업이 장기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 학습과 성장관점의 지표

     

    2~3년마다 한번씩 각 사업부의 전문가들로 TF를 구성하여 , KPI POOL를 업데이트하는 것이 좋습니다.

    KPI POOL을 모아놓은 책도 시중에 있으니 KPI를 정하시는데 이용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OKR에서 Key Result들은 위와 같은 KPI를 포함하기도 하지만, 성과관리 경험으로 비추어봤을 때, KPI를 1개 이상 포함하고 있어야 의미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